Re: 정규직사원인데 계약만료 부당해고,강제연장근무강요 > 상담하기

본문 바로가기
상담하기

상담하기

질문 Re: 정규직사원인데 계약만료 부당해고,강제연장근무강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98회 작성일 22-02-17 09:38

본문

>
 >
 > 안녕하세요 계약만료부당해고에 대해서 상담문의 차 연락드렸는데요.저는 10개월차직장인이며 정규직사원인데 근무시간이 평일 오전9ㅡ18시까지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바빠진다며 남아서 연장근무를 하라고합니다. 물론 돈은안주구요.못할거면 나가라고 하면서 정규직도 기간이있다면서 다른사람들은 그럼뭐냐 물으니 내가언제사람내치는거봤냐 재네는 남아서도 주말에도 다나온다며 난내가필요한직원뽑을거라해서 제가 계약서랑내용이다르다 저한테 6시까지근무로말하고 싸인하지안앗냐니까 회사가상황이바뀌었다 이런말하며 제가 부당하다고 하니 그래그럼다집어치우고 계약만료로 하자 됬니?그리고 너지각했던거 밖에서통화받고온거화장실오래간거 그거때매 재계약아니다 ,이런식입니다.참고로 이회사는 쉬는시간이 따로 정해져있지않으며 회사마다 면접시간이 달라서 밥을 빠르게 먹고올때도 있습니다. 회사가 인원채용하는 회사라 3개월마다 성과에 따라 급여를올려준다하여 계약서를 3개월마다 썼었는데 저만 연장근무가 안된다고 해고로 말하시다가 부당하다하니 계약만료,징계해고 느낌으로 말을 합니다.녹취는 모두 되어잇습니다.
 >
 >
안녕하세요. 강만석노무사입니다.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답변드리면, 우선, 회사가 상시근로자수 5인이상 사업장인지요,, 5인 미만 사업장인 경우에는 부당해고 구제신청제도의 조항이 적용이 제외되어 부당해고를 당하더라도 구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해고를 하는 경우 30일전에 해고를 하지 않으먄 30일분의 해고예고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쟁점이 5인이상 사업장이라 하더라도, 그 회사는 해고가 아니라 근로계약기간 만료를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3개월단위 기간제근로계약서를 반복적으로 작성한 것 같은데,, 그 서류와 좀 더 사실관계를 보아야  계약갱신기대권을 주장하는 것으로 생각하셔도 될 듯합니다.
5인이상 이라면, 회사 관할 노동위원회에  해고일로 부터 3개월이내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하시고, 5인 미만 사업장이라고 하면, 관할 노동청에 해고예고수당의 진정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저희사무소에 내방해주시면 상담해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노무법인 한길 | 대표 강만석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829(고잔동) 루체웨딩홀 106호
Tel.031)410-8700 | Fax.031)360-4333, 031)410-8701 | E-mail.hangil0202@hanmail.net

Copyright © 노무법인 한길.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